Contact us on 02.523.2766 | kavba@naver.com

특징

The Diffrence

ABA 프로그램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가장 효과적인 유일한 중재법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으며, 이 중재 기법을 통해 자폐 스펙트럼 장애인의 삶을 실질적이고 지속적으로 개선시키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난 수십년 동안, 행동 과학의 발전과 함께 전 세계의 CABAS® 인가 기관에 걸쳐 수행된 연구의 결과는 교육 절차와 중재법의 개선으로 이어졌습니다. 학생들의 목표에 대한 좀 더 포괄적인 평가 및 교육 방법을 포함하여 효과적인 직원 훈련 도구 등이 학생들을 위한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학습단위(Learn Unit) 관리

학습단위(Learn Unit)은 중재 프로그램 진행 시, 행동분석가가 아동에게 목표되는 학습 내용을 제시하고 아동이 답변하는 각각의 반응단위입니다. 저희 프로그램은 학습 단위 관리를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집중적으로 진행되며, 근본적으로는 아동이 각 목표 과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학습단위(공부 정도)를 감소시켜 아동의 기본 학습 역량을 높여가는데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행동분석가의 교수 정확도(TPRA) 평가

TPRA(Teacher Performance Rate Accuracy)는 행동분석가들의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객관적이고 정확한 도구입니다. 슈퍼바이저는 행동분석가들이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관찰하고 TPRA를 이용하여 평가합니다. 이를 통해 행동분석가들을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관리되며 아동들이 더욱 정확한 교육을 받게 됩니다.

의사 결정 프로토콜

의사 결정 프로토콜은 아동이 수행하는 과정을 그래프로 분석하고 과학적 연구에 기초한 교육적 결정을 하는 절차입니다. 아동의 학습 수행 정도는 실시간으로 기록되어 그래프화되고, 이 교육적 접근법이 아동에게 적절한지 평가합니다. 만약 현재 적용중인 교육적 접근법이 효과적이지 않다고 판단되면, 수정되어 적용되게 됩니다.

아동 평가도구 C-PIRK

ELCAR (Early Learner Curriculum and Achievement Record)는 C-PIRK(Preschool Inventory of Repertoires for Kindergarten)의 7번째 개정판으로 언어행동분석 모델에서 사용되는 평가도구이자 교육과정입니다. C-PIRK의 초판이 1980년대 말에 개발된 이후로 자폐 스펙트럼 아동을 위한 포괄적인 커리큘럼으로 효과적임이 미국과 유럽 등에서 증명 되었습니다. 언어행동분석이 본격적으로 조기 중재에 적용되기 시작한 시점이 1980년대 말임을 고려하면 C-PIRK은 언어행동분석의 역사와 함께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3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언어행동분석에 기반 한 조기 중재에 아동 발달적 측면을 프로그래밍에 좀 더 강조하기 위해 7판이 개정되었고 ELCAR라는 이름으로 탄생하였습니다. ELCAR는 기존의 C-PIRK과 함께 사용되어 verbal capabilities의 발달을 점검하던 VBDA-R (Verbal Behavior Development Assessment-Revised)을 사용하기 편리하게 하나로 묶은 것입니다. 아시아 최초의 CABAS인 KAVBA에서는 2020년을 시작으로 C-PIRK 대신에 ELCAR를 적용하여 아동을 평가하고 가장 적합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수립하여 중재 프로그램이 진행되게 됩니다.

언어 행동 발달 이론 (VBDT)

VBDT(Verbal Behavior Development Theory)는 언어 습득에 대한 연구를 통해 아동들의 언어 행동 발달의 단계를 구분하고 언어 능력 개선을 위한 다양한 중재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고 있습니다.

연구 활동

CABAS® 의 모든 커리큘럼은 연구에서 비롯되며 연구를 통해 검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