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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행동분석

VBA(Verbal Behavior Analysis)

VBA(Verbal Behavior Analysis, 언어행동분석)은 ABA(응용행동분석)의 한 분야입니다. 언어행동분석은 부족한 기능적 언어행동을 유도해 내기 위한 중재적 절차를 연구하고 파악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언어행동분석(VBA)은 Skinner(1957)의 저서인 “언어행동(Verbal Behavior) 을 기반으로 하는데, “언어행동(Verbal Behavior)” 은 “언어(Language)’가 가지는 일종의 언어 형태, 구조학적 의미 자체보다는 언어의 기능), 즉 화자가 청자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더 포커스를 둡니다. Skinner는 언어의 기능을 6가지로 분류하고 언어 행동을 정의하였는데 언어행동분석은 이에 대한 연구와 응용을 기반으로 합니다.

[기능에 따른 언어행동 분류]
ELCAR(Early Learner Curriculum and Achievement Record)와 C-PIRK (CABAS Pre-school Inventory of Repertoires for Kindergarten)은 CABAS 의 주요 요소들 중 하나로 언어행동분석 모델에서 사용되는 평가도구이자 교육 과정입니다.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을 위한 포괄적인 커리큘럼으로 다양한 연구를 통해 미국, 남미, 유럽에서 효과성이 증명되었습니다.

KAVBA ABA 아동센터는 미국, 유럽 등에서 다양한 연구를 통해 효과성이 증명된 C-PIRK을 기반으로 하여 발달적, 사회적 접근 요소를 추가 접목한 중재법을 개발하고 아동 개인의 발달 상황에 맞춰진 IIP(개별화중재계획안)을 수립하여 조기중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언어행동분석적 중재 과정이 아동이 화자, 청자로서 언어사회에 기능하도록 목표하고 있으며 아동의 언어발달 단계를 파악하여 각 단계에 필요한 언어행동을 훈련하여 아동의 언어 능력의 발전에 따라 영역과 접근 범위를 확대하게 됩니다.